본문 바로가기

문장 다듬기/헷갈리기 쉬운 띄어쓰기

어치: 만 원 어치 vs 만 원어치

 

오늘은 접미사 '-어치'의 띄어쓰기를 살펴보겠습니다.

 

출처 - 임한돌 저,『대리운전으로 하루 20만 원 벌기』133쪽

 

출처 - 부산외대 한국어문화교육원 저,『쉽게 배우는 한국어 회화 중급 2』132쪽

 

출처 - MBC, <나 혼자 산다> 제314회

 

첫 번째 자료에는 '만 원 어치', 두 번째 자료에는 '만원 어치', 세 번째 자료에는 '만 원어치'로 적혀 있습니다.

'-어치'는 금액을 나타내는 명사 또는 명사구 뒤에 붙어 '그 값에 해당하는 분량'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이므로, 앞말에 붙여 씁니다. 참고로, 접미사는 '파생어를 만드는 접사로, 어근이나 단어의 뒤에 붙어 새로운 단어가 되게 하는 말'입니다. 예를 들면, '선생님'의 '-님', '먹보'의 '-보', '지우개'의 '-개', '먹히다'의 '-히-' 따위가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화폐 단위'인 '원'은 의존 명사이므로 그 앞의 수 관형사와 띄어 씁니다. 따라서 세 번째 자료의 '만 원어치'로 써야 바릅니다.

끝으로, 간혹 '-어치'가 쓰여야 할 자리에 일부 명사 뒤에 붙어 '값'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인 '-치'를 쓰기도 하는데, '-치'와 '-어치'는 쓰임의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 밑줄 친 부분인 '33만 원치'는 '33만 원어치'로 써야 바릅니다.

'33만 원치 닭강정 거짓 주문' 일당이 경찰에 검거됐다.
(아이뉴스24 2020년 3월 5일 자)

 

단어 정리
-어치

(금액을 나타내는 명사 또는 명사구 뒤에 붙어) '그 값에 해당하는 분량'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 한 푼어치.


-치(値)

(일부 명사 뒤에 붙어) '값'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 평균치.

 


 

마무리 퀴즈
※ 다음 중 띄어쓰기가 바른 것을 고르세요.

1. 이거 ( 얼마 어치 / 얼마어치 )예요?

2. 콩나물 ( 천 원 어치 / 천 원어치 / 천원 어치 / 천원어치 ) 주세요. 

 

정답 및 풀이

 

더보기

[정답] 

1. 얼마어치   2. 천 원어치 

 

[풀이]

1~2. 금액을 나타내는 명사 또는 명사구 뒤에 붙어, '그 값에 해당하는 분량'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어치'는 앞말에 붙여 씁니다. 

2. '우리나라의 화폐 단위'인 '원'은 의존 명사이므로, 그 앞의 수 관형사와는 띄어 씁니다. 따라서 '천 원에 해당하는 분량'을 표현할 때는 '천 원어치'로 씁니다.

 

 

※ 포스팅 작성 시 맞춤법과 띄어쓰기 등 한국어 어문 규정은 문화체육관광부가 고시한 「한글 맞춤법」(제2017-12호) ·「표준어 규정」(제2017-13호) ·「외래어 표기법」(제2017-14호)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제2014-42호)을, 단어의 뜻풀이 등은 국립국어원에서 제공하는 《표준국어대사전》을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반응형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