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휘 다듬기/밖에서 온 말, 제대로 표기하기

곤도라 vs 곤돌라

 

"베네치아에서 ○○○는 사람의 발과 같다.", "○○○를 타고 올라가면서 점점 더 진한 색의 단풍을 만날 수 있다."라는 문장에서 '○○○'에 들어가는 말이 무엇인지 아시겠어요? 바로, 이탈리아어 'gondola'의 한글 표기가 들어갑니다.

 

출처 - 공공누리, 한국관광공사

 

출처 - 공공누리, 소방청

 

첫 번째 자료에는 '곤도라', 두 번째 자료에는 '곤돌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어떤 말이 맞는지 살펴볼까요.

이탈리아어는 발음 기호가 아닌 자모(字母)를 따라서 표기합니다. 「외래어 표기법」의 표 3 <이탈리아어 자모와 한글 대조표>에 따르면, 모음 앞의 'g'는 'ㄱ', 'o'는 '오', 'n'은 'ㄴ', 모음 앞의 'd'는 'ㄷ', 모음 앞의 'l'은 'ㄹ, ㄹㄹ', 'a'는 '아'로 적습니다. 그리고 「외래어 표기법」 제3장 표기 세칙 제5절 제7항에는 어중의 'l'이 모음 앞에 올 때에는 'ㄹㄹ'로 적는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탈리아 베네치아의 명물인 작은 배 / 비행선이나 기구 따위에 달린 선실이나 바구니 / 고층 건물의 옥상에 설치하여 짐을 오르내리는 시설'의 뜻을 나타내는 말인 'gondola'는 '곤돌라'로 표기해야 바릅니다.

참고로, 사전에는 '곤돌라'의 첫 번째 뜻인 '이탈리아 베네치아의 명물인 작은 배'에 대한 부연 설명으로 "길이 9미터 · 폭 1.5미터 정도로, 바닥이 평평하고 이물과 고물이 위로 굽었으며, 운하의 교통수단이다."라고 나옵니다. '이물'은 '배의 앞부분'을, '고물'은 '배의 뒷부분'을 의미합니다

 

<이탈리아어 자모와 한글 대조표>

* 국립국어원 「외래어 표기법」 사이트: http://kornorms.korean.go.kr/regltn/regltnView.do?regltn_code=0003#a

 

단어 정리
곤돌라[(이탈리아어) gondola]

1. 이탈리아 베네치아의 명물인 작은 배. 길이 9미터 · 폭 1.5미터 정도로, 바닥이 평평하고 이물과 고물이 위로 굽었으며, 운하의 교통수단이다.
2. 비행선이나 기구 따위에 달린 선실이나 바구니.
3. 고층 건물의 옥상에 설치하여 짐을 오르내리는 시설.

 


 

마무리 퀴즈
※ 다음 중 표기가 바른 것을 고르세요.

1. 새해의 첫날은 정상까지 ( 곤도라 / 곤돌라 )가 운행됩니다.

2. 낭만적인 ( 곤도라 / 곤돌라 )를 타며 오페라를 듣고 싶다면 베네치아로 떠나자.

 

정답 및 풀이

 

더보기

[정답] 

1~2. 곤돌라

 

[풀이]

1~2. '이탈리아 베네치아의 명물인 작은 배 / 비행선이나 기구 따위에 달린 선실이나 바구니 / 고층 건물의 옥상에 설치하여 짐을 오르내리는 시설'을 뜻하는 말인 'gondola'는 '곤돌라'로 표기합니다.

 

 

※ 포스팅 작성 시 맞춤법과 띄어쓰기 등 한국어 어문 규정은 문화체육관광부가 고시한 「한글 맞춤법」(제2017-12호) ·「표준어 규정」(제2017-13호) ·「외래어 표기법」(제2017-14호)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제2014-42호)을, 단어의 뜻풀이 등은 국립국어원에서 제공하는 《표준국어대사전》을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반응형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