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휘 다듬기/헷갈리는 말, 가려서 쓰기

-던지 vs (-)든지

 

오늘은 '-던지'와 '(-)든지'가 어떻게 다르게 쓰이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다음 A와 B, C와 D, E와 F, G와 H, I와 J의 밑줄 친 부분 중 바른 것은 무엇일까요?

 

A. 얼마나 춥던지 손이 곱아 펴지지 않았다.
B. 얼마나 춥든지 손이 곱아 펴지지 않았다.

C. 그때 나는 얼마나 급했던지 옷도 가꾸로 입고 나왔어. 
D. 그때 나는 얼마나 급했든지 옷도 가꾸로 입고 나왔어. 

 

막연한 의문이 있는 채로 그것을 뒤 절의 사실과 관련시키는 데 쓰는 연결 어미는 '-던지'입니다. '-던지'는 지난 일을 회상해서 말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따라서 A와 C와 같이 써야 바릅니다.
참고로, '-던지'는 '-던'으로 줄여서 쓸 수 없습니다. 


 

E. 사과던지 배던지 다 좋다.
F. 사과든지 배든지 다 좋다.

G. 걸어서던지 달려서던지 제시간에만 오너라.
H. 걸어서든지 달려서든지 제시간에만 오너라.

 

어느 것이 선택되어도 차이가 없는 둘 이상의 일을 나열함을 나타내는 보조사는 '든지'입니다. 그러므로 F와 H가 바르게 쓴 문장입니다.
'든지'의 준말은 '든'이고, '든지'는 '든가'와 동의어이므로, F는 "사과든 배든 다 좋다."와 "사과든가 배든가 다 좋다.", H는 "걸어서든 달려서든 제시간에만 오너라."와 "걸어서든가 달려서든가 제시간에만 오너라."라고 쓸 수도 있습니다.

 

 

I. 집에 가던지 학교에 가던지 해라.
J. 집에 가든지 학교에 가든지 해라.

 

나열된 동작이나 상태, 대상들 중에서 어느 것이든 선택될 수 있음을 나타내거나 실제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중에서 어느 것이 일어나도 뒤 절의 내용이 성립하는 데 아무런 상관이 없음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는 '-든지'입니다. 따라서 J처럼 써야 바릅니다.
'-든지'의 준말은 '-든'이고, '-든지'는 '-든가'와 동의어이므로, J는 "집에 가든 학교에 가든 해라."와 "집에 가든가 학교에 가든가 해라."라고 쓸 수도 있습니다.

아직 '-던지'와 '(-)든지'가 헷갈린다면 이것만 기억하세요.

-던지
˙ 지난 일을 나타냄
˙ '-던'으로 줄여서 쓸 수 없음


(-)든지
˙ 선택이나 무관(無關)의 뜻을 나타냄
˙ '(-)든'으로 줄여서 쓸 수 있음

˙ 보통 반복해서 사용되는 특징이 있음
(예) △든 □든, 남자든 여자든, 낮이든 밤이든 

˙ '(-)거나/(-)건'으로 바꾸어 표현해도 의미가 달라지지 않음
(예) 그러든지 말든지 → 그러거나[그러건] 말거나[말건]
(예) 축구를 하든지 말든지 → 축구를 하거나[하건] 말거나[말건]

 

 

◎「한글 맞춤법」제56항 
: '-더라, -던'과 '-든지'는 다음과 같이 적는다.
1. 지난 일을 나타내는 어미는 '-더라, -던'으로 적는다.(ㄱ을 취하고, ㄴ을 버림.)
ㄱ: 지난겨울은 몹시 춥더라.
ㄴ: 지난겨울은 몹시 춥드라.

ㄱ: 깊던 물이 얕아졌다.
ㄴ: 깊든 물이 얕아졌다.

ㄱ: 그렇게 좋던가?
ㄴ: 그렇게 좋든가?

ㄱ: 그 사람 말 잘하던데!
ㄴ: 그 사람 말 잘하든데!

ㄱ: 얼마나 놀랐던지 몰라.
ㄴ: 얼마나 놀랐든지 몰라.

2. 물건이나 일의 내용을 가리지 아니하는 뜻을 나타내는 조사와 어미는 '(-)든지'로 적는다.(ㄱ을 취하고, ㄴ을 버림.)
ㄱ: 배든지 사과든지 마음대로 먹어라.
ㄴ: 배던지 사과던지 마음대로 먹어라.

ㄱ: 가든지 오든지 마음대로 해라.
ㄴ: 가던지 오던지 마음대로 해라.

 

단어 정리
-더-

「어미」

(('이다'의 어간, 용언의 어간 또는 어미 '-으시-', '-었-', '-겠-' 뒤에 붙어)) (('-라', '-냐', '-니', '-구나', '-구려' 등 일부 어미 앞에 붙어)) 과거 어느 때에 직접 경험하여 알게 된 사실을 현재의 말하는 장면에 그대로 옮겨 와서 전달한다는 뜻을 나타내는 어미.
⇒ 선생님은 기분이 좋으시더라.
⇒ 아침에 까치가 울더니 반가운 손님이 찾아왔다.


-던지

「어미」

(('이다'의 어간, 용언의 어간 또는 어미 '-으시-', '-었-', '-겠-' 뒤에 붙어)) 막연한 의문이 있는 채로 그것을 뒤 절의 사실과 관련시키는 데 쓰는 연결 어미.
⇒ 아이가 얼마나 밥을 많이 먹던지 배탈 날까 걱정이 되었다.


든지

→ 준말: 든

「조사」

((받침 없는 체언이나 부사어, 또는 종결 어미 '-다, -ㄴ다, -는다, -라' 따위의 뒤에 붙어)) 어느 것이 선택되어도 차이가 없는 둘 이상의 일을 나열함을 나타내는 보조사. ≒든가.
⇒ 함께든지 혼자서든지 잘 놀면 되었지.
⇒ 이제 너도 중학생이 되었으니 학교에 가라든지 숙제를 하라든지 하는 잔소리는 하지 않으마.


-든지

→ 준말: -든

「어미」

((용언의 어간 또는 어미 '-으시-', '-었-' 뒤에 붙어)) ((주로 '-든지 -든지' 구성으로 쓰여))

1. 나열된 동작이나 상태, 대상들 중에서 어느 것이든 선택될 수 있음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 '-든지 -든지' 구성으로 쓰일 때는 흔히 뒤에 '하다'가 온다. ≒-든가.
⇒ 밥이 없으니 점심으로 떡을 먹든지 빵을 먹든지 해라.

2. 실제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중에서 어느 것이 일어나도 뒤 절의 내용이 성립하는 데 아무런 상관이 없음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 '간에'나 '상관없이' 따위가 뒤따라서 뜻을 분명히 할 때가 있다. ≒-든가.
⇒ 노래를 부르든지 춤을 추든지 간에 네 맘대로 해라. 
⇒ 어디에 살든지 고향을 잊지는 마라.

 


 

마무리 퀴즈
※ 다음 중 바른 것을 고르세요.

1. ( 싫던지 좋던지 / 싫든지 좋든지 ) 간에 따를 수밖에 없다.

2. 동생도 놀이가 ( 재미있었던지 / 재미있었든지 ) 더 이상 엄마를 찾지 않았다.

3. 나는 스트레스를 받으면 닥치는 대로 음식을 ( 먹는다던지 / 먹는다든지 ) 내리 책을 ( 읽는다던지 / 읽는다든지 ) 하면서 생각을 다른 데로 돌린다.

4. 계속 ( 가던지 / 가든지 ) 여기서 있다가 ( 굶어 죽던지 / 굶어 죽든지 ) 네가 결정해라.

 

정답 및 풀이

 

더보기

[정답] 

1. 싫든지 좋든지    2. 재미있었던지    3. 먹는다든지, 읽는다든지    4. 가든지, 굶어 죽든지

 

[풀이]

1. 실제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중에서 어느 것이 일어나도 뒤 절의 내용이 성립하는 데 아무런 상관이 없음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는 '-든지'이므로, '싫든지 좋든지'로 써야 바릅니다.

2. 막연한 의문이 있는 채로 그것을 뒤 절의 사실과 관련시키는 데 쓰는 연결 어미는 '-던지'이므로, '재미있었던지'로 써야 바릅니다.

3. 어느 것이 선택되어도 차이가 없는 둘 이상의 일을 나열함을 나타내는 보조사는 '든지'이므로, '먹는다든지'와 '읽는다든지'로 써야 바릅니다.

4. 나열된 동작이나 상태, 대상들 중에서 어느 것이든 선택될 수 있음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는 '-든지'이므로, '가든지'와 '굶어 죽든지'로 써야 바릅니다.

 

 

※ 포스팅 작성 시 맞춤법과 띄어쓰기 등 한국어 어문 규정은 문화체육관광부가 고시한 「한글 맞춤법」(제2017-12호)  ·「표준어 규정」(제2017-13호)  ·「외래어 표기법」(제2017-14호)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제2014-42호)을, 단어의 뜻풀이 등은 국립국어원에서 제공하는《표준국어대사전》을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반응형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