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장 다듬기/헷갈리기 쉬운 띄어쓰기

안: 5분 안 vs 5분안, 집 안 vs 집안

 

어느덧 2021년도 2월이 되었습니다. 해도 조금씩 길어지고 있고요.
한 해를 시작하면서 마음먹은 다짐이나 계획을 다시 한번 돌아볼 때인 것 같아요.
모든 분의 하루하루를 응원합니다!

오늘은 명사 '안'의 띄어쓰기를 살펴보겠습니다.

 

출처 - 삼성전자, <[갤럭시 S21] Entertainment Stage - 유재석 X 펭수>

 

출처 - 삼성전자, <[갤럭시 S21] Entertainment Stage - 유재석 X 펭수>

 

첫 번째 자료에는 '5분 안', 두 번째 자료에는 '5분안'으로 적혀 있습니다. 같은 영상에 나오는 자막인데 띄어쓰기가 다르네요. 어떤 것이 바른지 알아볼까요?

'일정한 표준이나 한계를 넘지 않은 정도'의 뜻을 나타내는 말인 '안'은 명사입니다.「한글맞춤법」제2항은 "문장의 각 단어는 띄어 씀을 원칙으로 한다."라고 규정합니다. 따라서 '분(分)'과 '안'은 각각의 단어이므로, 첫 번째 자료의 "5분 안에!"와 같이 띄어 적어야 바릅니다.

명사 '안'은 '어떤 물체나 공간의 둘러싸인 가에서 가운데로 향한 쪽 또는 그런 곳이나 부분', '조직이나 나라 따위를 벗어나지 않은 영역' 등의 뜻도 나타냅니다. 그래서 각각 "극장 안에 들어가다.", "외국에서도 방송을 통해 우리나라 안의 일을 알 수 있다."처럼 씁니다.

그럼, 다음 A와 B, C와 D의 밑줄 친 부분 중 바른 것은 무엇일까요?

A. 고기 굽는 냄새가 집 안에 진동했다.
B. 고기 굽는 냄새가 집안에 진동했다.

C. 어머니는 우리에게 집 안 내력을 죽 말씀해 주셨다.
D. 어머니는 우리에게 집안 내력을 죽 말씀해 주셨다.

 

'어떤 물체나 공간의 둘러싸인 가에서 가운데로 향한 쪽 또는 그런 곳이나 부분'을 뜻하는 명사 '안'은 앞말과 띄어 쓰므로, A의 '집 안'으로 써야 바릅니다.

그렇다면 C와 D에서도 C의 '집 안'이 바를까요?
'가족을 구성원으로 하여 살림을 꾸려 나가는 공동체 또는 가까운 일가'를 뜻하는 '집안'은 합성어이므로 붙여 씁니다. 따라서 D의 '집안'으로 써야 바릅니다.

즉, '가족을 구성원으로 하여 살림을 꾸려 나가는 공동체나 가까운 일가'를 뜻한다면 '집안'으로 붙여 쓰고, 그 외는 '집 안'으로 띄어 씁니다.

끝으로, '집안'처럼 명사 '안'이 붙어 하나의 단어로 굳어져 사전에 올라 있는 것을 몇 가지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런 합성어는 항상 붙여 씁니다.

문-안(門안)
문의 안쪽. / 사대문 안.

성-안(城안)
성벽(城壁)으로 둘러싸인 안.

세-안(歲안)
한 해가 끝나기 이전.

입-안
『의학』 입에서 목구멍에 이르는 빈 곳. 음식물을 섭취ㆍ소화하며, 발음 기관의 일부분이 된다.

 

 

단어 정리
안 [안]

「명사」

1. 어떤 물체나 공간의 둘러싸인 가에서 가운데로 향한 쪽. 또는 그런 곳이나 부분.
⇒ 건물 안.
→ 반대말: 바깥

2. 일정한 표준이나 한계를 넘지 않은 정도.
⇒ 한 시간 안에 문제를 다 풀어야 한다.

3. 안주인이 거처하는 방. =안방.
⇒ 아버지께서 사랑에서 안으로 들어가셨다.

4. 옷 안에 받치는 감. =안감.
⇒ 저고리에 명주로 안을 넣다.

5. '아내'를 이르는 말.
⇒ 변변치 않지만 제 안이 차린 음식입니다.

6. 조직이나 나라 따위를 벗어나지 않은 영역.
⇒ 회사에서 일어난 일은 회사 안에서 처리하시오.


집-안 [지반]

「명사」

가족을 구성원으로 하여 살림을 꾸려 나가는 공동체. 또는 가까운 일가. ≒가내.
⇒ 집안 어른.

 


 

마무리 퀴즈
※ 다음 중 띄어쓰기가 바른 것을 고르세요.

1. ( 공원 안 / 공원안 )에서는 취사를 금합니다.

2. ( 일주일 안 / 일주일안 )으로 보고서를 제출하시오.
 
3. 명절에는 가까운 ( 집 안 / 집안 )끼리 모인다.

4. 밖은 추우니 나오지 말고 ( 집 안 / 집안 )에만 계십시오.

 

정답 및 풀이

 

더보기

[정답] 

1. 공원 안    2. 일주일 안    3. 집안    4. 집 안

 

[풀이]

1. '어떤 물체나 공간의 둘러싸인 가에서 가운데로 향한 쪽 또는 그런 곳이나 부분'을 뜻하는 '안'은 명사이므로, 앞말과 띄어 씁니다.

2. '일정한 표준이나 한계를 넘지 않은 정도'의 뜻을 나타내는 '안'은 명사이므로, 앞말과 띄어 써야 바릅니다. 

3. '가족을 구성원으로 하여 살림을 꾸려 나가는 공동체 또는 가까운 일가'를 뜻하는 '집안'은 한 단어이므로 붙여 씁니다.

4. '집 내부', '집의 안쪽'이라는 공간을 뜻하는 '집 안'은 '집'과 '안'이 별개의 명사이기 때문에 두 단어를 띄어 써야 바릅니다. 

 

 

※ 포스팅 작성 시 맞춤법과 띄어쓰기 등 한국어 어문 규정은 문화체육관광부가 고시한 「한글 맞춤법」(제2017-12호)  ·「표준어 규정」(제2017-13호)  ·「외래어 표기법」(제2017-14호)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제2014-42호)을, 단어의 뜻풀이 등은 국립국어원에서 제공하는《표준국어대사전》을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반응형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