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자 공부방/한자를 처음 공부하는 분들께

[부수 Ⅲ] 생활 관련 부수 ⑩ - 무기(弓, 矢, 至, 弋, 矛, 戈, 干, 亅)

 

'무기'와 관련된 부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리고 부수 카드도 그림 파일로 첨부하니,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187. 弓(활 궁) 
: 활의 모양을 본뜬 글자. 갑골문의 '弓' 자를 보면, 활시위가 얹힌 것도 있고 풀린 것도 보입니다. 그리고 활 위로 장식까지 그려져 있습니다.

→ 부수로 쓰일 때는 주로 '활'이나 '활과 관련된 동작이나 상태'에 관한 뜻을 전달합니다. 

[예] 弓 + 丨 = 引(끌 인) 

활 궁.png
0.03MB

 

188. 矢(화살 시) 
: 화살의 모양을 본뜬 글자. 갑골문의 '矢' 자를 보면, 화살의 촉과 대와 깃이 구체적으로 그려져 있습니다.

→ '矢' 자는 때로는 화살의 곧음처럼 '정확함'을 뜻하기도 하고, 때로는 길이를 재는 척도로 쓰이기도 했습니다.
→ 부수로 쓰일 때는 주로 '화살'이나 '화살의 속성'과 관련된 뜻을 전달합니다.
 
[예] 矢 + 喬 = 矯(바로잡을 교) 

화살 시.png
0.03MB

 

189. 至(이를 지) 
: 화살이 날아와 땅에 꽂힌 모습을 본뜬 글자.

또는, 새가 날아내림을 나타내는 모양과 땅[맨 아래 'ㅡ']을 나타내는 모양을 합하여, 새가 날아내려서 땅에 '이르다'라는 뜻을 가리킨 글자.

→ 부수로 쓰일 때는 주로 '이르다'와 관련된 뜻을 전달합니다. 

[예] 至 + 攵 = 致(이를 치) 

이를 지.png
0.03MB

 

 

190. 弋(주살 익) 
: 줄 달린 화살의 모양을 본뜬 글자.
또는, 표지(標識)를 푯말에 덧댄 모양을 본뜬 글자.
또는, 꺾은 나뭇가지에 물건이 걸려 있는 모양을 본뜬 글자.
또는, 동물을 포획하기 위해 줄을 묶어 놓던 말뚝 모양을 본뜬 글자.

→ 지금의 '弋' 자가 뜻하는 '주살(활쏘기의 기본자세를 연습할 때, 오늬와 시위를 잡아매고 쏘는 화살)'은 새를 잡을 때 사용하던 '隿(주살 익)' 자에서 옮겨져 온 것입니다. 주살의 용도는 다양한데, 때로는 활쏘기 연습 때 회수를 쉽게도 하고, 때로는 화살에 맞은 동물이 도망가지 못하게 하는 역할도 합니다.

→ 말뚝과 줄이 서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弋' 자가 다른 글자와 결합할 때는 '이어지다'라는 뜻을 전달하게 됩니다. 그리고 다른 글자와 결합할 때 '안표(眼標: 나중에 보아도 알 수 있게 표하는 일. 또는 그런 표)로 삼는 막대기나 나무'라는 뜻도 전달합니다. 

[예] 弋 + 工 = 式(법 식) 

주살 익.png
0.03MB

 

191. 矛(창 모) 
: 장식이 달린 긴 창 모양을 본뜬 글자. 이 창은 사람이 들고 다니던 것이 아니라, 전차(戰車: 전쟁할 때에 쓰는 수레)에 꽂아 세워 적을 위협하던 용도로 쓰였습니다. 그래서 금문의 '矛' 자를 보면, 위에는 예리한 창끝이, 아래에는 창을 전차에 꽂기 위한 고리가 그려져 있습니다.

→ 부수로 쓰일 때는 주로 '창'이나 '무기'와 관련된 뜻을 전달합니다.  

[예] 矛 + 今 = 矜(자랑할 긍) 

창 모.png
0.03MB

 

192. 戈(창 과) 
: 긴 자루 끝에 낫처럼 생긴 무기가 달린 창 모양을 본뜬 글자. 찌르기 좋게 만들어진 '矛(창 모)'와는 달리, 주로 찍거나 걸어서 당기며 베는 용도로 쓰였습니다.

→ 부수로 쓰일 때는 주로 '창'이나 '무기'와 관련된 뜻을 전달합니다. 

[예] 單 + 戈 = 戰(싸울 전) 

창 과.png
0.03MB

 

193. 干(방패 간) 
: 끝이 갈라진 나무 막대기의 모양을 본뜬 글자.

또는, 방패 모양을 본뜬 글자. 이 방패는 손에 드는 것이 아니라, 적이 성 안으로 쉽게 들어오지 못하도록 입구를 봉쇄하던 방패를 그린 것입니다.

또는, 끝이 두 갈래로 갈라진 무기 모양을 본뜬 글자. 윗부분으로는 공격하고 아랫부분으로는 방어할 수 있는 무기인데, 나중에는 방어용 무기만을 지칭하게 되었고 '방패'를 대신하는 명사로 사용되었습니다.

[예] 倝 + 干 = 幹(줄기 간) 

방패 간.png
0.03MB

 

194. 亅(갈고리 궐) 
: 아래쪽 끝을 위로 구부린 갈고리 모양을 본뜬 글자.

또는, 글자의 획을 삐쳐 올리는 방식이 도입된 이후 만들어진 것일 뿐, 특별한 의미도 없고 '갈고리'라는 뜻을 전달하지도 않습니다.

→ 부수로서 특별한 의미를 갖지 않고, 주로 자형 분류를 위한 역할을 합니다.
 
[예] 了(마칠 료), 事(일 사), 予(나 여) 

갈고리 궐.png
0.03MB

 

 

반응형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