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휘 다듬기/헷갈리는 말, 가려서 쓰기

켠 vs 편: 좌우켠 vs 좌우편, 한켠에 vs 한편에

 

오늘 살펴볼 단어는 '켠'과 '편'입니다.

 

출처 - 전영률 저, 실천문학사, 『금강산』 94쪽

 

출처 - 오마이뉴스 2019년 12월 3일 자

 

첫 번째 자료에는 '좌우켠', 두 번째 자료에는 '좌우편'으로 적혀 있습니다.

 

출처 - KBS, <뉴스광장> 2020년 3월 5일 자

 

출처 - 류우홍 저, 21세기북스, 『절세의 달인』 27쪽

 

그리고 세 번째 자료에는 '가게 한켠에', 네 번째 자료에는 '가게 한편에'로 적혀 있습니다. 어떤 말이 바른지 알아볼까요.

'여러 패로 나누었을 때 그 하나하나의 쪽'을 뜻하는 명사이자, 의존 명사로서 '방향을 가리키는 말 / 서로 갈라지거나 맞서는 것 하나를 가리키는 말 / (주로 '-은/는 편이다' 구성으로 쓰여) 대체로 어떤 부류에 속함을 나타내는 말'은 '켠'이 아니라 '편(便)'입니다. 그래서 "편을 가르다.", "바람이 부는 편으로 돌아서다.", "지는 편에서 밥을 사기로 했다.", "그는 공부를 잘하는 편이다."와 같이 씁니다. 
참고로, '편'이 '방향을 가리키는 말 / 서로 갈라지거나 맞서는 것 하나를 가리키는 말'의 뜻으로 쓰일 때는 의존 명사 '쪽'이 동의어입니다.

'왼쪽과 오른쪽을 아울러 이르는 말'은 '좌우편(左右便)'입니다. '좌우편'은 한 단어로 굳어져 사전에 올라 있는 말이므로, 붙여 씁니다. 그래서 두 번째 자료의 '발전소 좌우편에'와 같이 써야 바릅니다.

그리고 '어느 하나의 편이나 방향'을 뜻하는 말은 '한편'입니다. '한편' 또한 합성어로 사전에 올라 있으므로, 붙여 씁니다. 그래서 네 번째 자료의 '가게 한편에'와 같이 적어야 바릅니다.
참고로, '한편'이 '어느 하나의 편이나 방향'의 뜻을 나타낼 때는 '한쪽'이 동의어이므로, "방의 한쪽 구석."이나 "한쪽 눈을 감다."와 같이 씁니다.

'켠'은 시적인 표현으로 자주 사용되는 말이지만, '편'ㆍ'쪽'의 잘못입니다. 글맛과 말맛 때문에 '한편'이나 '한쪽' 대신 '한켠'을 즐겨 쓰는 이들도 있지만, '한 켠/한켠'은 띄어쓰기 여부와 상관없이 모두 맞춤법에 어긋납니다.

 

단어 정리
편(便) [편]

Ⅰ.「명사」
여러 패로 나누었을 때 그 하나하나의 쪽.
⇒ 약자의 편에 서다.

Ⅱ.「의존 명사」
1. 방향을 가리키는 말. = 쪽.
⇒ 바람이 부는 편으로 돌아서다.

2. 서로 갈라지거나 맞서는 것 하나를 가리키는 말. = 쪽.
⇒ 지는 편에서 밥을 사기로 했다.

3. (주로 '-은/는 편이다' 구성으로 쓰여) 대체로 어떤 부류에 속함을 나타내는 말.
⇒ 사고가 뜸한 편이다.


좌-우편(左右便) [좌ː우편]

왼쪽과 오른쪽을 아울러 이르는 말.


한-편(한便) [한편]

Ⅰ.「명사」
1. 같은 편.
⇒ 한편이 되다.

2. 어느 하나의 편이나 방향. = 한쪽.
⇒ 방 한편에 앉다.

3. (주로 '한편으로' 꼴로 쓰여) 어떤 일의 한 측면. ≒ 일변(一邊), 일편(一便).
⇒ 그의 친절은 한편으로 고맙기도 하고 한편으로 부담스럽기도 했다.

4. (어미 '-는' 뒤에 쓰여) 두 가지 상황을 말할 때, 한 상황을 말한 다음, 다른 상황을 말할 때 쓰는 말. ≒ 일방(一方).
⇒ 장군은 부하들을 독려하는 한편 구원병을 요청했다.

Ⅱ.「부사」
어떤 일에 대하여, 앞에서 말한 측면과 다른 측면을 말할 때 쓰는 말.
⇒ 아군의 실종자는 8만 8,000명이었다. 한편 아군이 생포한 적의 포로는 무려 13만 2,000명에 이르렀다.

 


 

마무리 퀴즈
※ 다음 중 어휘가 바른 것을 고르세요.

1.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려면, 화면 중앙 ( 좌우켠의 / 좌우편의 ) 화살표를 누르세요.

2. 어느 순간, 마음 ( 한켠에 / 한편에 ) 남아 있던 상처가 아물기 시작했다.

3. 공원 ( 한켠에는 / 한쪽에는 / 한편에는 ) 멋스러운 건물이 서 있다.

 

정답 및 풀이

 

더보기

[정답] 

1. 좌우편의    2. 한편에    3. 한쪽에는, 한편에는

 

[풀이]

1. '왼쪽과 오른쪽을 아울러 이르는 말'은 '좌우편(左右便)'입니다.

2~3. '어느 하나의 편이나 방향'의 뜻을 나타내는 말은 '한편'입니다.

3. '어느 하나의 편이나 방향'을 뜻하는 말인 '한편'의 동의어는 '한쪽'입니다. 그래서 '한쪽에는' 또는 '한편에는'으로 표현해야 바릅니다.

 

※ 포스팅 작성 시 맞춤법과 띄어쓰기 등 한국어 어문 규정은 문화체육관광부가 고시한 「한글 맞춤법」(제2017-12호) ·「표준어 규정」(제2017-13호) ·「외래어 표기법」(제2017-14호)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제2014-42호)을, 단어의 뜻풀이 등은 국립국어원에서 제공하는 《표준국어대사전》을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반응형

'어휘 다듬기 > 헷갈리는 말, 가려서 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게양 vs 계양  (0) 2020.06.06
게시판 vs 계시판  (0) 2020.06.05
금새 vs 금세  (0) 2020.05.31
겉치레 vs 겉치례  (0) 2020.05.29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