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아니오'와 '아니요'에 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아니오'와 '아니요'는 두 가지 표기가 가능하여서 많은 이들이 헷갈리는데요. '아니오'를 써야 할 때와 '아니요'를 써야 할 때가 따로 있습니다.
이제, 준비한 문제를 풀면서, '아니오'와 '아니요'가 어떻게 다르게 쓰이는지 알아볼까요.
다음 A와 B, C와 D, E와 F의 밑줄 친 부분 중 바른 것은 무엇일까요?
A. 제 질문에 '예' 또는 '아니오'로 대답하면 됩니다.
B. 제 질문에 '예' 또는 '아니요'로 대답하면 됩니다.
C. 나는 그의 보호자가 아니오.
D. 나는 그의 보호자가 아니요.
E. 우리는 친구가 아니오, 형제랍니다.
F. 우리는 친구가 아니요, 형제랍니다.
A와 B부터 먼저 살펴볼까요.
'윗사람이 묻는 말에 부정하여 대답할 때 쓰는 말'은 감탄사 '아니요'입니다. '아니요'는 아랫사람이나 대등한 관계에 있는 사람의 묻는 말에 부정하여 대답할 때 쓰는 말인 감탄사 '아니' 뒤에 청자에게 존대의 뜻을 나타내는 보조사 '요'가 붙어 만들어진 감탄사입니다. '아니요'는 '아뇨'로 줄여서 쓸 수 있습니다.
즉, 감탄사 '예/네'에 대응하는 말은 감탄사 '아니요'입니다. 예를 들면, "숙제 다 했니?"라는 물음에 "아니요, 조금 남았어요."라고 씁니다. 따라서 B가 바릅니다.
이제, C와 D로 넘어가 보죠.
하오할 자리에 쓰여, 설명ㆍ의문ㆍ명령의 뜻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는 '-오'입니다. 그래서 '어떤 사실을 부정하는 뜻을 나타내는 말'인 형용사 '아니다'의 어간 '아니-' 뒤에 하오체의 종결 어미 '-오'가 붙은 말인, C의 '아니오'라고 써야 바릅니다. 이때의 '아니오'는 "이것이 책이오?"라는 질문에 "이것은 책이 아니오."와 같이 '이다'에 상대하여 쓰입니다.
즉, 하오체 문장의 서술어로 쓰일 경우에는 '아니오'로 표현합니다.
참고로,「한글 맞춤법」제15항 [붙임 2]에 따라, 종결형에서 사용되는 어미 '-오'는 [요]로 소리 나는 경우가 있더라도 그 원형을 밝혀 '오'로 적습니다.
끝으로 E와 F를 볼까요.
어떤 사물이나 사실 따위를 열거할 때 쓰이는 연결 어미는 '-요'입니다. 따라서 형용사 '아니다'의 어간 '아니-' 뒤에 연결 어미 '-요'가 붙은, F의 '아니요'로 써야 바릅니다.
이제, 헷갈리기 쉬운 표현인 '아니오'와 '아니요'를 상황에 따라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겠죠.
단어 정리
아니 [아니]
「감탄사」
1. 아랫사람이나 대등한 관계에 있는 사람의 묻는 말에 부정하여 대답할 때 쓰는 말.
⇒ "잠자니?" "아니, 안 자."
2. 놀라거나 감탄스러울 때, 또는 의아스러울 때 하는 말.
⇒ 아니, 이게 어떻게 된 일이냐.
아니-요 [아니요]
「감탄사」
윗사람이 묻는 말에 부정하여 대답할 때 쓰는 말.
⇒ "이놈, 네가 유리창을 깨뜨렸지?" "아니요, 제가 안 그랬어요."
-오
「어미」
(('이다', '아니다'의 어간, 받침 없는 용언의 어간, 'ㄹ' 받침인 용언의 어간 또는 어미 '-으시-' 뒤에 붙어)) 하오할 자리에 쓰여, 설명ㆍ의문ㆍ명령의 뜻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 그대를 사랑하오.
요
「조사」
1. ((주로 해할 자리에 쓰이는 종결 어미나 일부 하게할 자리에 쓰이는 종결 어미 뒤에 붙어)) 청자에게 존대의 뜻을 나타내는 보조사. 격식을 갖추어야 하는 상대에게는 잘 쓰지 않는다.
⇒ 기차가 참 빨리 가지요.
2. ((체언이나 부사어, 연결 어미 따위의 뒤에 붙어)) 청자에게 존대의 뜻을 나타내는 보조사.
⇒ 마음은요 더없이 좋아요.
-요
「어미」
(('이다', '아니다'의 어간 뒤에 붙어)) 어떤 사물이나 사실 따위를 열거할 때 쓰이는 연결 어미.
⇒ 이것은 말이요, 그것은 소요, 저것은 돼지이다.
마무리 퀴즈
※ 다음 중 어휘가 바른 것을 고르세요.
1. "무슨 일 있니?" "( 아니오 / 아니요 ), 아무 일도 없어요."
2. 그는 중국 사람이 ( 아니오 / 아니요 ), 한국 사람입니다.
3. 그는 중국 사람이 ( 아니오 / 아니요 ).
정답 및 풀이
[정답]
1. 아니요 2. 아니요 3. 아니오
[풀이]
1. 윗사람이 묻는 말에 부정하여 대답할 때 쓰는 말은 '아니요'만 바릅니다. 이 경우에 '아니오'로 쓰는 것은 바르지 않습니다.
2. '아니다'의 어간 '아니-' 뒤에 연결 어미 '-요'가 붙은 '아니요'가 바릅니다.
3. '아니다'의 어간 '아니-' 뒤에 하오체의 종결 어미 '-오'가 붙은 '아니오'로 써야 바릅니다. 즉, '아니오'는 '어떤 사실을 부정하는 뜻을 나타내는 말'인 형용사 '아니다'의 활용형으로서 문장을 끝맺을 때 쓰며, '아니요'는 '예/네'와 상대되는 말로서 윗사람이 묻는 말에 부정하여 대답할 때 쓰는 감탄사입니다.
※ 포스팅 작성 시 맞춤법과 띄어쓰기 등 한국어 어문 규정은 문화체육관광부가 고시한 「한글 맞춤법」(제2017-12호) ·「표준어 규정」(제2017-13호) ·「외래어 표기법」(제2017-14호)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제2014-42호)을, 단어의 뜻풀이 등은 국립국어원에서 제공하는《표준국어대사전》을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어휘 다듬기 > 헷갈리는 말, 가려서 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으레 vs 으례 (2) | 2020.12.09 |
---|---|
지양 vs 지향 (0) | 2020.11.30 |
꿈을 좇는 vs 꿈을 쫓는, 범인을 좇는 vs 범인을 쫓는 (0) | 2020.11.23 |
쓰여진 가사 vs 쓰인 가사 (0) | 2020.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