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살펴볼 단어는 동사 '좇다'와 '쫓다'입니다.
두 동사는 발음과 철자가 비슷해서 제대로 구별하지 않고 쓰는 때가 많습니다. 주로, '좇다'를 써야 할 자리에 '쫓다'를 사용하는 걸 볼 수 있어요.
첫 번째 자료에는 '꿈을 좇는', 두 번째 자료에는 '꿈을 쫓는'으로 적혀 있습니다. 어느 것이 바른 표현일까요?
'목표, 이상, 행복 따위를 추구하다'의 뜻을 나타내는 동사는 '좇다'입니다. 따라서 첫 번째 자료와 같이 "꿈을 좇는 자."라고 써야 바릅니다.
동사 '좇다'에는 이 외에도 '남의 말이나 뜻을 따르다 / 규칙이나 관습 따위를 지켜서 그대로 하다 / 눈여겨보거나 눈길을 보내다 / 생각을 하나하나 더듬어 가다 / 남의 이론 따위를 따르다'라는 뜻도 있습니다.
그래서 "국민의 뜻을 좇다.", "많은 과학자가 그들이 제시한 규칙을 좇아 연구했다.", "사열받는 병사들처럼, 곁을 지나가는 무당을 좇아 눈길만 따라갈 뿐이었다."(≪송기숙, 자랏골의 비가≫), "태영은 다시 자기의 생각을 좇고 있는 눈빛이 되었다."(≪이병주, 지리산≫), "공자의 이론을 좇다."처럼 씁니다.
그리고 세 번째 자료에는 '범인을 좇는', 네 번째 자료에는 '범인을 쫓는'으로 적혀 있네요.
'어떤 대상을 잡거나 만나기 위하여 뒤를 급히 따르다'의 뜻을 나타내는 동사는 '좇다'가 아닌, '쫓다'입니다. 그래서 네 번째 자료처럼 "범인을 쫓는 베테랑들이 온다!"로 써야 바릅니다.
아직도 동사 '좇다'와 '쫓다'가 헷갈린다면, 두 동사의 몇 가지 차이를 들어 볼게요.
★ 좇다
- 직접 발걸음을 떼서 옮기는, 물리적인 공간의 이동이 없음
- 추상적이고 관념적인 것을 추구하거나 따르는 일
- '추구, 추종, 답습, 지향'과 뜻이 비슷함
☆ 쫓다
- 구체적인 대상이 있음
- 직접 발걸음을 떼서 옮기는, 물리적인 공간의 이동이 있음
- 구체적인 움직임을 표현함
- 어떤 것을 본래 있던 자리에서 밖이나 다른 곳으로 가게 만드는 일
- '추방, 축출, 제거, 추적'과 뜻이 비슷함
많은 사람이 동사 '좇다'와 '쫓다'를 헷갈려 하는 이유는 두 단어 모두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따르다'라는 뜻 때문일 거예요. 그러나 '좇다'와 '쫓다'는 그 의미가 전혀 다르므로, 확실히 구별하여 써야 합니다.
단어 정리
좇다 [졷따]
→ 활용: 좇아, 좇으니, 좇는
「동사」
【…을】
1. 목표, 이상, 행복 따위를 추구하다.
⇒ 명예를 좇는 젊은이.
2. 남의 말이나 뜻을 따르다.
⇒ 아버지의 유언을 좇다.
3. 규칙이나 관습 따위를 지켜서 그대로 하다.
⇒ 3일 아니면 5일 신행이 관례였다. 그러나 그런 관례를 좇고 있을 계제가 못 되었다.≪하근찬, 야호≫
4. 눈여겨보거나 눈길을 보내다.
⇒ 시선은 서편 하늘로 멀어지는 까마귀 떼를 좇고 있었다.≪김원일, 어둠의 축제≫
5. 생각을 하나하나 더듬어 가다.
⇒ 준구는 손으로 책장을 넘기면서도 머리로는 이십 대 여인의 영상을 좇느라고 거의 눈을 감고 있었다.≪이영치, 흐린 날 황야에서≫
6. 남의 이론 따위를 따르다.
⇒ 이 논리를 그대로 좇는다면 우리는 한국말 대신에 일본 말을 더욱 열심히 배워야 하고….≪최인훈, 회색인≫
→ 높임말: 좇잡다
쫓다 [쫃따]
「동사」
【…을】
1. 어떤 대상을 잡거나 만나기 위하여 뒤를 급히 따르다.
⇒ 사냥꾼과 몰이꾼들은 눈 위에 방울방울 번진 핏자국을 따라 노루를 쫓았다.≪이청준, 병신과 머저리≫
2. 어떤 자리에서 떠나도록 몰다.
⇒ 새를 쫓다.
3. 밀려드는 졸음이나 잡념 따위를 물리치다.
⇒ 혀를 깨물기도 하고 팔뚝을 꼬집기도 하면서 잠을 쫓았다.≪한승원, 해일≫
마무리 퀴즈
※ 다음 중 어휘가 바른 것을 고르세요.
1. 부모님의 의견을 ( 좇기로 / 쫓기로 ) 했다.
2. ( 좇고 좇기는 / 쫓고 쫓기는 ) 숨 막히는 추격전을 벌이다.
3. 스승의 학설을 ( 좇다 / 쫓다 ).
4. 이상만 ( 좇아 / 쫓아 ) 살 수는 없지만, 이상을 외면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정답 및 풀이
[정답]
1. 좇기로 2. 쫓고 쫓기는 3. 좇다 4. 좇아
[풀이]
1. '남의 말이나 뜻을 따르다'라는 뜻을 나타내는 동사는 '좇다'입니다.
2. '어떤 대상을 잡거나 만나기 위하여 뒤를 급히 따르다'의 의미로는 동사 '쫓다'를 씁니다.
3. '남의 이론 따위를 따르다'라는 뜻을 나타내는 동사는 '좇다'입니다.
4. '목표, 이상, 행복 따위를 추구하다'의 의미로는 동사 '좇다'를 씁니다.
※ 포스팅 작성 시 맞춤법과 띄어쓰기 등 한국어 어문 규정은 문화체육관광부가 고시한 「한글 맞춤법」(제2017-12호) ·「표준어 규정」(제2017-13호) ·「외래어 표기법」(제2017-14호)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제2014-42호)을, 단어의 뜻풀이 등은 국립국어원에서 제공하는《표준국어대사전》을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어휘 다듬기 > 헷갈리는 말, 가려서 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양 vs 지향 (0) | 2020.11.30 |
---|---|
아니오 vs 아니요 (0) | 2020.11.25 |
쓰여진 가사 vs 쓰인 가사 (0) | 2020.11.02 |
설램 vs 설렘 vs 설레임 (0) | 2020.10.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