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휘 다듬기/헷갈리는 말, 가려서 쓰기

하려고 vs 할려고

 

 

오늘은 '하려고'와 '할려고'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다음 A와 B의 밑줄 친 부분 중 바른 것은 무엇일까요?

 

A. 그는 제 고집대로만 하려고 해.

B. 그는 제 고집대로만 할려고 해. 

 

 

어떤 행동을 할 의도나 욕망을 가지고 있음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는 '-려고'나 '-으려고'입니다.
어미 '-려고'는 받침 없는 동사 어간, 'ㄹ' 받침인 동사 어간 또는 어미 '-으시-' 뒤에 붙고, 어미 '-으려고'는 'ㄹ'을 제외한 받침 있는 동사 어간 뒤에 붙습니다. 그래서 "내일은 일찍 일어나려고 한다.", "라디오를 틀려고 일어난 거야?", "벌써 가시려고요?"나 "후보자들은 정당의 공천을 받으려고 치열한 지명전을 벌였다."처럼 쓰죠.

「표준어 규정」 제4절 제17항은 "비슷한 발음의 몇 형태가 쓰일 경우, 그 의미에 아무런 차이가 없고, 그중 하나가 더 널리 쓰이면, 그 한 형태만을 표준어로 삼는다."라고 규정합니다. 그 한 예로, '-(으)려고'를 들고 있어요.
즉, '-려고'나 '-으려고'를 불필요하게 'ㄹ'을 첨가한 '-ㄹ려고'나 '-을려고'로 쓰는 때가 많은데, '-려고'와 '-으려고'만 표준어로 삼습니다. 

따라서 동사 '하다'의 어간 '하-'에 연결 어미 '-려고'가 붙은 것이므로 A처럼 '하려고'로 써야 바릅니다. B의 '할려고'는 '하려고'의 잘못된 표현입니다.

 

 

◎「표준어 규정」제4절 제17항 
: 비슷한 발음의 몇 형태가 쓰일 경우, 그 의미에 아무런 차이가 없고, 그중 하나가 더 널리 쓰이면, 그 한 형태만을 표준어로 삼는다.(ㄱ을 표준어로 삼고, ㄴ을 버림.)
ㄱ: -(으)려고
ㄴ: -(으)ㄹ려고 / -(으)ㄹ라고

 


 

단어 정리
-려고

「어미」

1. ((받침 없는 동사 어간, 'ㄹ' 받침인 동사 어간 또는 어미 '-으시-' 뒤에 붙어))
「1」 어떤 행동을 할 의도나 욕망을 가지고 있음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
⇒ 집을 마련하려고 저축을 한다.

「2」 곧 일어날 움직임이나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연결 어미.
⇒ 차가 막 출발하려고 한다.

2. (('이다'의 어간, 받침 없는 용언의 어간, 'ㄹ' 받침인 용언의 어간 또는 어미 '-으시-' 뒤에 붙어)) 해할 자리에 쓰여, 어떤 주어진 사태에 대하여 의심과 반문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 아무려면 싸우기야 하려고.


-으려고

「어미」

1. (('ㄹ'을 제외한 받침 있는 동사 어간 뒤에 붙어))
「1」 어떤 행동을 할 의도나 욕망을 가지고 있음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
⇒ 그는 무엇을 찾으려고 남의 가방을 뒤졌을까?

「2」 곧 일어날 움직임이나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연결 어미.
⇒ 싹이 돋으려고 하는지 흙 속에서 파란 것이 보인다.

2. ((받침 있는 용언의 어간이나 어미 '-었-' 뒤에 붙어)) 해할 자리에 쓰여, 어떤 주어진 사태에 대하여 의심이나 반문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 그 많은 것을 다 먹으려고?

 


 

마무리 퀴즈
※ 다음 중 바른 것을 고르세요.

1. 내일 일찍 ( 떠나려고 / 떠날려고 ) 미리 준비해 두었다.

2. ( 그러려고 / 그럴려고 ) 했던 것은 아니야.

3. 그 사람들은 물건을 헐값에 ( 사려고 / 살려고 ) 억매흥정하고 돌아다녔다.

4. 그는 비록 가난했지만 정직하고 바르게 ( 사려고 / 살려고 ) 노력했다.

 

정답 및 풀이

 

더보기

[정답] 

1. 떠나려고    2. 그러려고    3. 사려고    4. 살려고

 

[풀이]

1~3. 연결 어미 '-려고'를 불필요하게 'ㄹ'을 첨가한 '-ㄹ려고'로 쓸 이유가 없습니다.

1. '떠나다'의 어간 '떠나-'에 어미 '-려고'가 결합한 것이므로 '떠나려고'로 써야 바릅니다. '떠날려고'는 '떠나려고'의 잘못된 표현입니다.

2. '그러다'의 어간 '그러-'에 어미 '-려고'가 결합한 것이므로 '그러려고'로 씁니다. '그러려고'를 '그럴려고'로 씀은 잘못입니다.

3. '값을 치르고 어떤 물건이나 권리를 자기 것으로 만들다'의 뜻을 나타내는 동사 '사다'의 어간 '사-'에 어미 '-려고'가 결합한 것이므로, '사려고'로 씁니다. '살려고'는 '사려고'의 잘못된 표현입니다.

4. '생명을 지니고 있다'를 뜻하는 동사 '살다'의 어간 '살-'에 어미 '-려고'가 결합한 것이므로, '살려고'로 써야 바릅니다. '사려고'는 '살려고'의 잘못된 표현입니다.

 

 

※ 포스팅 작성 시 맞춤법과 띄어쓰기 등 한국어 어문 규정은 문화체육관광부가 고시한 「한글 맞춤법」(제2017-12호)  ·「표준어 규정」(제2017-13호)  ·「외래어 표기법」(제2017-14호)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제2014-42호)을, 단어의 뜻풀이 등은 국립국어원에서 제공하는《표준국어대사전》을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반응형

'어휘 다듬기 > 헷갈리는 말, 가려서 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삐지다 vs 삐치다  (0) 2022.09.07
덕분 vs 때문 vs 탓  (0) 2022.08.10
그러고 나서 vs 그리고 나서  (0) 2022.07.27
깨나 vs 꽤나  (0) 2022.07.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