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휘 다듬기/헷갈리는 말, 가려서 쓰기

삐지다 vs 삐치다

 

 

오늘은 '삐지다'와 '삐치다'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다음 A와 B의 밑줄 친 부분 중 바른 것은 무엇일까요?

 

A. 너 삐졌구나.

B. 너 삐쳤구나.

 

 

결로부터 말씀드리면, A의 '삐졌구나'와 B의 '삐쳤구나' 모두 바릅니다.
동사 '삐지다'와 '삐치다' 모두 '성나거나 못마땅해서 마음이 토라지다'의 뜻을 나타내거든요.

원래 동사 '삐지다'는 '칼 따위로 물건을 얇고 비스듬하게 잘라 내다'만 뜻하는 말이었어요. "김칫국에 무를 삐져 넣다."처럼 말이죠. 그래서 '삐지다'와 '삐치다'를 구분해서 써야 했습니다.

그런데 '삐지다'가 실생활에서 '토라지다'의 뜻으로 많이 사용되다 보니, 국립국어원은 2014년에 심의를 거쳐 '삐지다'를 '삐치다'와 뜻이 같은 복수 표준어로 인정하였습니다. 

2014년 12월 15일에 발표된 보도자료 <2014년 표준어 추가 사정안>에 다음과 같은 설명을 볼 수 있어요.

국립국어원은 1999년에 국민 언어생활의 길잡이가 되는 『표준국어대사전』을 발간한 이후 언어생활에서 많이 사용되지만 표준어로 인정되지 않은 단어들을 검토하는 일을 꾸준히 해왔다. 그 결과 지난 2011년에 '짜장면, 맨날, 눈꼬리' 등 39항목을 표준어로 추가하였으며, 올해 다시 '삐지다, 놀잇감, 속앓이, 딴지' 등 13항목을 표준어로 추가하게 되었다. (중략)

이번에 새로 표준어로 인정한 항목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현재 표준어와 같은 뜻으로 널리 쓰이는 말을 복수 표준어로 인정한 경우이다. 그동안 '삐지다'는 비표준어로서 '삐치다'로 써야 했으나 앞으로는 '삐지다'도 '삐치다'와 뜻이 같은 표준어로 인정된다. 이렇게 복수 표준어로 인정된 말은 '삐지다', '눈두덩이', '구안와사', '초장초', '굽신거리다' 등 모두 5항목이다. 복수 표준어를 인정하는 것은 '발음이 비슷한 단어들이 다 같이 널리 쓰이는 경우에는 그 모두를 표준어로 삼는다'는 「표준어 규정」의 원칙을 따르는 것으로, 이미 써오던 것('삐치다')과 추가로 인정된 것('삐지다')을 모두 교과서나 공문서에 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새로운 표준어를 익히기 위해 따로 수고를 들일 필요 없이 둘 중 선호하는 어휘를 자유롭게 사용하면 된다. (하략)

2014년 표준어 추가 사정안.hwp
0.45MB

 

 

참고로, 윗사람에게는 "삐지셨어요?"나 "삐치셨어요?"라는 표현 대신 "마음에 안 드시는 것이 있습니까?"와 같이 정중하게 표현하는 것이 적절하겠습니다.

 

 

 

단어 정리
삐지다 [삐지다]

→ 활용: 삐지어(삐져), 삐지니

「동사」

【…을】칼 따위로 물건을 얇고 비스듬하게 잘라 내다.
⇒ 김칫국에 무를 삐져 넣다.


삐지다 [삐지다]

→ 활용: 삐지어(삐져), 삐지니

「동사」

【…에/에게】성나거나 못마땅해서 마음이 토라지다. =삐치다.
⇒ 이건 삐줄이 네놈 몫이다. 삐줄이 네놈한테도 내 오늘 이렇게 네놈 몫의 새를 사 줬으니 더 이상 삐질 생각일랑 마라.≪이청준, 잔인한 도시≫


삐치다 [삐ː치다]

→ 활용: 삐치어(삐쳐), 삐치니

「동사」

【…에/에게】성나거나 못마땅해서 마음이 토라지다. ≒삐지다.
⇒ 잘 놀다가도 석형 얘기만 나오면 저렇게 삐치고 다투니 언제 철이 들는지…….≪이영치, 흐린 날 황야에서≫

 


 

마무리 퀴즈
※ 다음 중 바른 것을 고르세요.

1. 그렇게 조그만 일에 ( 삐지다니 / 삐치다니 ) 큰일을 하지 못할 사람일세.

 

정답 및 풀이

 

더보기

[정답] 

1. 삐지다니, 삐치다니

 

[풀이]

1. 동사 '삐지다'와 '삐치다'는 '성나거나 못마땅해서 마음이 토라지다'의 뜻을 나타내는 표준어이므로 둘 다 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삐지다니'와 '삐치다니' 모두 바릅니다.

 

 

※ 포스팅 작성 시 맞춤법과 띄어쓰기 등 한국어 어문 규정은 문화체육관광부가 고시한 「한글 맞춤법」(제2017-12호)  ·「표준어 규정」(제2017-13호)  ·「외래어 표기법」(제2017-14호)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제2014-42호)을, 단어의 뜻풀이 등은 국립국어원에서 제공하는《표준국어대사전》을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반응형

'어휘 다듬기 > 헷갈리는 말, 가려서 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싸이다 vs 쌓이다  (2) 2022.09.21
심심하다  (0) 2022.09.14
덕분 vs 때문 vs 탓  (0) 2022.08.10
하려고 vs 할려고  (2) 2022.08.03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