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휘 다듬기/헷갈리는 말, 가려서 쓰기

개량 한복 vs 계량 한복

 

오늘은 '개량 한복'과 '계량 한복'에 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 공공누리, 경기도뉴스포털

 

출처 - 최정아 저, 갤리온, 『그녀들은 왜 정신과 의사를 찾아간 걸까?』 154쪽

 

첫 번째 자료에는 '개량 한복'으로, 두 번째 자료에는 '계량 한복'으로 적혀 있습니다. 어떤 어휘가 바른지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개량(改良)'과 '계량(計量)'의 뜻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볼까요.

'개량'은 '나쁜 점을 보완하여 더 좋게 고침'을 뜻하고, '계량'은 '수량을 헤아림 / 부피, 무게 따위를 잼'의 뜻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개량'과 '계량'의 뜻풀이를 고려했을 때 '개량 한복'이 바른 표현입니다. 그리고 '개량 한복'은 ≪표준국어대사전≫에 한 단어로 등재되어 있지 않으므로, 띄어 씁니다.

참고로, '改'는 '고칠 개' 자이고 '良'은 '어질/좋을 량' 자입니다. 그리고 '計'는 '셀 계' 자이고 '量'은 '헤아릴 량' 자입니다.

만일, '한복의 수량을 헤아림'이나 '한복의 부피, 무게 따위를 잼'의 의미로 쓴다면, '계량 한복'이 바른 표현이겠지요.

참고로, '생활한복(生活韓服)'은 '현대인의 생활에 맞게 활동성을 강조하면서도 아름답게 만든 한복'의 뜻으로 사전에 올라 있습니다. 어떤 이들은 '개량 한복'이라 하면 '전통 한복'에 큰 문제가 있거나 뭐가 나빠서 좋게 고쳤다는 의미로 들리기 쉬우므로, '개량 한복'이라는 명칭 대신에 '생활한복'을 쓰자고 주장합니다.

한편,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에서는 '개량 한복'과 '생활한복'은 출현하게 된 배경이 다르다고 설명하고 있으므로, 참고해 보세요.

'생활한복'은 1990년대 전통 한복을 현대 생활에 적합하도록 간략하게 변화를 준 한국적 양식의 의복을 지칭하는 용어로 '개량 한복'과는 그 발생 배경에서 차별화된다. 한복의 전통적인 아름다움을 유지하면서 기능성과 실용성을 현대적인 감각으로 가미한 것이 특징적이다. 현대인의 일상생활에 적합한 한복 유형이라는 의미에서 '생활한복'으로 불리게 되었다. …… 고유한 한복을 재해석한 한복 중 개화기 때부터 선각자들의 개화사상이 표출된 간소화된 한복이 '개량 한복'으로 불렸다면, 현대인들의 일상생활에서 실용성과 활동성에 적합하도록 한 간소화된 한복은 '생활한복'으로 그 출현 배경이 다르다고 할 수 있다.

 

단어 정리
개량(改良) [개ː량]

나쁜 점을 보완하여 더 좋게 고침.


계량(計量) [계ː량/게ː량]

1. 수량을 헤아림.
2. 부피, 무게 따위를 잼.

 


 

마무리 퀴즈
※ 다음 중 단어가 바른 것을 고르세요.

1. 신여성들은 짧은 치마와 긴 저고리의 간편한 ( 개량 한복 / 계량 한복 )을 입고 경성 거리를 거닐었습니다.

 

정답 및 풀이

 

더보기

[정답] 

1. 개량 한복

 

[풀이]

1. '개량(改良)'과 '계량(計量)'의 뜻풀이를 고려했을 때 '개량 한복'이 적절합니다.

 

 

※ 포스팅 작성 시 맞춤법과 띄어쓰기 등 한국어 어문 규정은 문화체육관광부가 고시한 「한글 맞춤법」(제2017-12호) ·「표준어 규정」(제2017-13호) ·「외래어 표기법」(제2017-14호)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제2014-42호)을, 단어의 뜻풀이 등은 국립국어원에서 제공하는 《표준국어대사전》을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반응형

'어휘 다듬기 > 헷갈리는 말, 가려서 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발새발 vs 괴발개발  (0) 2020.02.10
개발 vs 계발  (2) 2020.02.09
개다리밥상 vs 개다리소반  (0) 2020.02.07
개다 vs 개이다  (0) 2020.02.06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