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휘 다듬기/헷갈리는 말, 가려서 쓰기

개발새발 vs 괴발개발

 

오늘 살펴볼 단어는 '개발새발'과 '괴발개발'입니다.

 

출처 - 이하 저, 썰물과밀물, 『개발새발 예술 인생』 표지

 

출처 - KBS, <지구촌 TALK> 2019년 7월 12일 자

 

출처 - 두순 저, 대원앤북, 『괴발개발』 표지

 

오늘날은 휴대 전화나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면서 직접 손으로 글씨를 쓰는 경우가 줄어들었습니다. 그래서 악필로 고민하는 20~30세대가 늘고 있고, 글씨교정 학원에 젊은 수강생이 몰린다는 기사도 본 적이 있습니다. 흔히 어지러운 필체, 알아보기 힘든 글씨를 가리켜 첫 번째 자료처럼 '개발새발'이라고 하거나, 두 번째와 세 번째 자료처럼 '괴발개발'이라고도 하는데요. 어떤 표현이 바른지 알아볼까요.  

'개발새발'은 '개의 발과 새의 발이라는 뜻으로, 글씨를 되는대로 아무렇게나 써 놓은 모양을 이르는 말'입니다. 그리고 '괴발개발'은 '고양이의 발과 개의 발이라는 뜻으로, 글씨를 되는대로 아무렇게나 써 놓은 모양을 이르는 말'입니다.

'괴'는 지금은 죽은말[死語]이 되다시피 했지만, '고양이'의 옛말입니다. '괴발개발'이란 말은 형편없이 써 놓은 글씨가 마치 고양이와 개가 이리저리 어지럽게 발자국을 찍어 놓은 모양 같다고 해서 생겨난 말입니다.

본래 '괴발개발'만 표준어였지만, 국민들이 실생활에서 더 많이 사용하고 있는 '개발새발'도 2011년 8월에 별도의 표준어로 인정되었습니다. 『새국어생활』 제21권 제4호(2011년 겨울)에 실린 「표준어 정책의 새로운 방향 - 복수 표준어 발표의 경과와 의의 -」에 따르면, '괴발개발'의 사용률은 11.5%인 데 반해, '개발새발'의 사용률은 78.6%이고, 비슷하게 사용은 2%, 둘 다 미사용은 8%였습니다.

그럼, 왜 '괴발개발'보다 '개발새발'이 더 많이 쓰이게 된 걸까요? <충청리뷰> 2019년 8월 28일 자 기사 「괴발개발 개발쇠발 괴발새발 개발새발 도대체 뭐길래?」에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실제 언어생활에서는 '괴발개발'보다는 '개발새발'이 더 많이 쓰인다. 이렇게 잘못된 어형이 더 많이 쓰이는 것은, '괴'라는 단어가 생소해져 '괴발개발'의 의미를 잘 알 수 없게 된 데에 그 원인이 있다.
'괴'의 어원을 알 수 없는 터에 '괴발개발'의 제1음절 '괴'를 음상(音相)이 유사한 '개'로 바꾸고 이어서 제3음절 '개'를 그 '개'와 대응하는 '소'를 연상하여 '쇠'로 바꾼 다음 '쇠'를 통해 또 음상이 유사한 '새[鳥]'를 연상하여 그것을 '새'로 바꾼 어형이 '개발새발'이다. 말하자면 '괴발개발'이 '개발쇠발'을 거쳐 '개발새발'이 된 것이다.

 

결국, '개발새발'은 '괴발개발'의 비슷한말로 사전에 등재되었으므로, 두 단어 모두 쓸 수 있습니다.

참고로, 글꼴은 비슷하지만 뜻이 전혀 다른 '쇠발개발'이라는 단어도 있습니다. '쇠발개발'은 '소의 발과 개의 발이라는 뜻으로, 아주 더러운 발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끝으로, '괴'를 '개'로 바꿔 말하고 있는 다른 사례로 '개나리봇짐'이 있습니다. '개나리봇짐'은 '괴나리봇짐(걸어서 먼 길을 떠날 때에 보자기에 싸서 어깨에 메는 작은 짐)'의 잘못된 표현입니다.  

2020/02/05 - [어휘 다듬기/헷갈리는 말, 가려서 쓰기] - 개나리봇짐 vs 괴나리봇짐

 

단어 정리
개발-새발 [개ː발새발]

개의 발과 새의 발이라는 뜻으로, 글씨를 되는대로 아무렇게나 써 놓은 모양을 이르는 말.


괴 [괴/궤]

1. [방언] '고양이(고양잇과의 하나)'의 방언(강원, 경상).
2. [옛말] '고양이(고양잇과의 하나)'의 옛말.
3. (일부 속담에 쓰여) '고양이'를 이르는 말.


괴발-개발 [괴ː발개발/궤ː발개발]

고양이의 발과 개의 발이라는 뜻으로, 글씨를 되는대로 아무렇게나 써 놓은 모양을 이르는 말.


쇠발-개발 [쇠ː발개발/쉐ː발개발]

소의 발과 개의 발이라는 뜻으로, 아주 더러운 발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마무리 퀴즈
※ 다음 중 단어가 바른 것을 고르세요.

1. 내 동생은 ( 개발새발 / 개발쇠발 / 게발새발 ) 글씨를 씁니다.

2. ( 개발새발 / 괴발개발 ) 그린 낙서.

 

정답 및 풀이

 

더보기

[정답] 

1. 개발새발    2. 개발새발, 괴발개발

 

[풀이]

1. '개의 발과 새의 발이라는 뜻으로, 글씨를 되는대로 아무렇게나 써 놓은 모양을 이르는 말'은 개발새발'입니다.

2. '글씨를 되는대로 아무렇게나 써 놓은 모양을 이르는 말'로 '개발새발'과 '괴발개발'을 모두 쓸 수 있습니다.

 

 

※ 포스팅 작성 시 맞춤법과 띄어쓰기 등 한국어 어문 규정은 문화체육관광부가 고시한 「한글 맞춤법」(제2017-12호) ·「표준어 규정」(제2017-13호) ·「외래어 표기법」(제2017-14호)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제2014-42호)을, 단어의 뜻풀이 등은 국립국어원에서 제공하는 《표준국어대사전》을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반응형

'어휘 다듬기 > 헷갈리는 말, 가려서 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수 vs 갯수  (0) 2020.02.15
개비 vs 까치  (0) 2020.02.14
개발 vs 계발  (2) 2020.02.09
개량 한복 vs 계량 한복  (0) 2020.02.08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