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휘 다듬기/헷갈리는 말, 가려서 쓰기

개발 vs 계발

 

새해를 맞이하면 다짐하게 되는 것 중 하나가 '자기 개발' 혹은 '자기 계발'입니다. '개발'과 '계발'은 생김새도 비슷해서 헷갈리는 말인데요. 오늘은 두 단어가 어떻게 다르게 쓰이는지 그 차이를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 공공누리, 해외문화홍보원

 

출처 - 존 맥스웰 저, 비즈니스북스, 『존 맥스웰 리더십 불변의 법칙』 168쪽

 

출처 - 공공누리, 경기도 동두천시

 

출처 - 박일순 저, 한올, 『자기 계발과 인성 함양』 표지

 

첫 번째 자료에는 '기술 개발', 두 번째 자료에는 '기술 계발'로 적혀 있습니다. 그리고 세 번째 자료에는 '자기 개발', 네 번째 자료에는 '자기 계발'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어떤 표현이 바른지 살펴볼까요.

'개발(開發)은 '토지나 천연자원 따위를 유용하게 만듦 / 지식이나 재능 따위를 발달하게 함 / 산업이나 경제 따위를 발전하게 함 / 새로운 물건을 만들거나 새로운 생각을 내어놓음'의 뜻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그리고 '계발(啓發)'은 '슬기나 재능, 사상 따위를 일깨워 줌'을 뜻하는 말입니다. 참고로, '開'는 '열/깨우칠/슬기 열릴/개척할/시작할 개' 자이고 '發'은 '필/밝힐 발' 자이며, '啓'는 '열/일깨울 계' 자입니다.

즉, '개발'과 '계발'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공통점

_ 모두 대상을 개선하거나 나아지게 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공통적이라고 할 수 있다.


차이점

_ '계발'이 '개발'보다 사용 범위가 좁다. 즉, '계발'보다는 '개발'의 쓰임새가 더 다양하다.

_ '계발'은 '능력ㆍ재질ㆍ재능' 등 인간에게만 한정된 속성을 가리키는 말들에 국한되어 어울린다. 반면, '개발'은 '기술ㆍ경제ㆍ책ㆍ제품ㆍ국토ㆍ인력' 등 주로 물질적인 것을 가리키는 말들과 어울리지만, 때로는 '능력ㆍ재능' 등의 단어와도 어울린다. 그런데 가장 흔히 범하는 오류는 물질적인 대상에 '계발'을 쓰는 것이다. '제품 계발' '토지 계발' '신도시 계발' 등에서 '계발'은 모두 '개발'로 고쳐야 한다.
 
_ 무엇을 '계발'해 나가기 위해서는 그 무엇이 잠재되어 있어야 하지만, '개발'에는 이러한 전제가 없다.

_ '개발'은 상태를 개선해 나간다는 의미가 있고, '계발'은 잠재된 속성을 더 나아지게 한다는 의미가 있다.

_ '개발'은 '계발'과 비교할 때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인가를 물리적으로 이루어 낸다는 것이다.

 

따라서, '기술 개발'과 '기술 계발' 중에서는 '기술 개발'이 바른 표현입니다.

그리고 '자기 개발'과 '자기 계발'은 모두 적절한 표현입니다. 다만, 뜻을 고려하여 '개발'과 '계발' 중 알맞은 단어를 선택하여 쓸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에 제시한 뜻풀이를 참고하여 표현 의도에 맞게 쓰시길 바랍니다.

자기 개발: 자기에 대한 새로운 그 무엇을 만들어 냄. 또는 자신의 지식이나 재능 따위를 발달하게 함.
자기 계발: 자기의 내면에 잠재된 슬기나 재능, 사상 따위를 일깨워 줌.

 

이처럼 '개발'과 '계발'은 그 쓰임이 다르므로, 표현하고자 하는 바에 따라 구별하여 써야 합니다. 의미 구별이 어렵다는 이유로 뭉뚱그려 사용하면, 단어의 고유한 뜻이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끝으로, 인간의 지적ㆍ정신적인 것을 표현할 때 '개발'과 '계발' 가운데 어떤 것을 써야 할지 아직도 헷갈린다면 이것만 기억하세요. 잠재적인 것을 밖으로 끄집어내는 것은 '계발', 지금 가지고 있는 것을 발전시키는 것은 '개발'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단어 정리
개발(開發) [개발]

1. 토지나 천연자원 따위를 유용하게 만듦. (예: 유전 개발)
2. 지식이나 재능 따위를 발달하게 함. (예: 자신의 능력 개발)
3. 산업이나 경제 따위를 발전하게 함. (예: 산업 개발)
4. 새로운 물건을 만들거나 새로운 생각을 내어놓음. (예: 신제품 개발)


계발(啓發) [계ː발/게ː발]

슬기나 재능, 사상 따위를 일깨워 줌. (예: 상상력 계발, 외국어 능력의 계발)

 


 

마무리 퀴즈
※ 다음 중 단어가 바른 것을 고르세요.

1. 신도시 ( 개발 / 계발 ).

2. 교사는 학생의 잠재된 소질이 ( 개발 / 계발 )되도록 충분한 기회를 주어야 한다.
 
3. 이제 새로운 교재를 ( 개발 / 계발 )할 필요가 있습니다.

4. 창의적 사고와 능력을 ( 개발 / 계발 )하여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구현한다.

 

정답 및 풀이

 

더보기

[정답] 

1. 개발     2. 계발    3. 개발    4. 개발, 계발

 

[풀이]

1~4. '개발(開發)은 '토지나 천연자원 따위를 유용하게 만듦 / 지식이나 재능 따위를 발달하게 함 / 산업이나 경제 따위를 발전하게 함 / 새로운 물건을 만들거나 새로운 생각을 내어놓음'의 뜻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그리고 '계발(啓發)'은 '슬기나 재능, 사상 따위를 일깨워 줌'을 뜻하는 말입니다. 그래서 '개발'과 '계발'은 표현하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에 따라 구별하여 써야 합니다. 

2. '잠재된 소질'은 일깨워 주어야 하는 것이므로 '계발'이 적절하겠습니다.

4. 지금 가지고 있는 능력을 더욱 향상시킨다는 의미라면 '개발'로, 아직 발현되지 않은 잠재적인 능력을 밖으로 드러나게 한다는 의미라면 '계발'로 표현하면 적절하겠습니다.

 

 

※ 포스팅 작성 시 맞춤법과 띄어쓰기 등 한국어 어문 규정은 문화체육관광부가 고시한 「한글 맞춤법」(제2017-12호) ·「표준어 규정」(제2017-13호) ·「외래어 표기법」(제2017-14호)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제2014-42호)을, 단어의 뜻풀이 등은 국립국어원에서 제공하는 《표준국어대사전》을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반응형

'어휘 다듬기 > 헷갈리는 말, 가려서 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비 vs 까치  (0) 2020.02.14
개발새발 vs 괴발개발  (0) 2020.02.10
개량 한복 vs 계량 한복  (0) 2020.02.08
개다리밥상 vs 개다리소반  (0) 2020.02.07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