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자 공부방/한자를 처음 공부하는 분들께

[부수 Ⅲ] 생활 관련 부수 ② - 음식(食)과 술(酉, 鬯)

 

'음식'과 '술'과 관련된 부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리고 부수 카드도 그림 파일로 첨부하니,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134. 食[飠](밥/먹을 식, 밥/먹일 사, 사람 이름 이) 
: 밥뚜껑과 고봉밥을 담아 놓은 밥그릇 모양을 본뜬 글자.

또는, 음식이 담긴 그릇 모양을 본뜬 글자. 위는 뚜껑이고 아래는 발을 가진 그릇이며, 두 점은 피어오르는 김을 형상화했습니다. 소복하게 담긴 음식에서 이것이 '밥'이 아닌지 추측하게 합니다.

→ 부수로 쓰일 때는 주로 '음식', '먹는 동작이나 행위'와 관련된 뜻을 전달하게 됩니다.  

[예] 食 + 巽 = 饌(반찬 찬) 

밥/먹을 식, 밥/먹일 사, 사람 이름 이.png
0.04MB

 

135. 酉(닭 유) 
: 끝이 뾰족한 술독 모양을 본뜬 글자.
또는, 뚜껑이 덮인 술 단지 모양을 본뜬 글자.
또는, 술을 담는 두루미(목과 아가리는 좁고 길며, 배는 단지처럼 둥글게 부른 모양의 큰 병) 모양을 본뜬 글자.

→ '酉' 자의 원래 의미는 '술을 담는 그릇'이지만, 이후 간지자(干支字)로 가차되어 십이지(十二支)의 열 번째 상징인 '닭'까지 뜻하게 되었습니다.
→ 술은 일정 시간의 숙성 과정을 거쳐야 만들어집니다. 그래서 '酉' 자가 부수로 쓰일 때는 '술' 외에도 '발효'와 관계된 뜻을 전달하기도 합니다. 

[예] 酉 + 卒 = 醉(취할 취), 將 + 酉 = 醬(장 장) 

닭 유.png
0.03MB

 

136. 鬯(울창주 창) 
: 길쭉한 그릇 위에 울금(鬱金)이 담긴 모양을 본뜬 글자.

또는, 위쪽은 두 귀를 가진 시루 모양의 용기이고, 아래쪽은 내린 술을 받는 그릇이며, 중간은 기장과 누룩 등을 버무린 술의 재료의 모양을 본뜬 글자.

또는, 큰 항아리[凵] 안에 기장[米]과 울금초(鬱金草)라는 향초(香草)를 넣어 만든 술을 국자 혹은 숟가락[匕]으로 뜨는 모습을 표현하여, '울창주(鬱鬯酒)'라는 뜻을 나타낸 글자.

[예] 林 + 缶 + 冖 + 鬯 + 彡 = 鬱(답답할 울) 

울창주 창.png
0.03MB

 

 

※ '食'ㆍ'酉'ㆍ'鬯' 자는 자원(字源)별로 분류하면 '그릇'에 속하는 글자이지만, 각각 용도가 분명하므로 그 쓰임에 따라 '음식과 술' 관련 부수로 분류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