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바른 글로'

Koreanet, <참 이상한 나라(Korea, Wonderland?)>: 없이, 걸

 

<오늘의 '바른 글로'>에서는 최근에 구독률이 높고 관심을 많이 받은 기사나 책, 영상의 자막 등에서 한 문장 또는 문단을 뽑아 문법상 참고할 만한 부분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문법상 잘못된 것이 있으면 바로잡아 고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코로나 19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면서 우리나라는 성공적인 방역 모델로서 외신의 찬사가 잇따르고 있죠.

오늘은 <오늘의 '바른 글로'>의 첫 번째 순서로, <참 이상한 나라(Korea, Wonderland?)>라는 영상을 살펴보겠습니다. 이것은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해외문화홍보원이 제작하여 공식 유튜브 채널인 'Koreanet'을 통해 3월 17일에 공개한 영상으로, 전 세계적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 영상에서는 코로나 19 확산 국면에서, 공동체를 위해 단결된 힘으로 지금껏 국난을 극복해 온 한국인들의 모습이 그려져서, 지구촌에 감동을 주고 있습니다.

 

 

 


 

 

부사 '없이'는 앞말과 띄어 적습니다. 따라서 위 자막의 '흔들림 없이'와 같이 써야 바릅니다.

그런데 '없이'가 다른 말과 결합하여 합성어를 만든 경우에는 앞말에 붙여 적습니다. 예를 들면, '남김없이'ㆍ'내남없이'ㆍ'말없이'ㆍ'맥없이'ㆍ'밤낮없이' 등을 들 수 있습니다. 

2020/04/21 - [문장 다듬기/헷갈리기 쉬운 띄어쓰기] - 없이: 쉼 없이 vs 쉼없이, 쓸데 없이 vs 쓸데없이

 

 


 

 

「한글 맞춤법」 제42항에 따르면, 의존 명사는 띄어 씁니다. 왜냐하면, 의존 명사는 그 앞에 반드시 꾸며 주는 말이 있어야 쓸 수 있는 의존적인 말이지만, 자립 명사와 같은 명사 기능을 하므로 단어로 취급되기 때문입니다.

'거'는 의존 명사 '것'을 구어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따라서 '거'도 '것'처럼 앞말과 띄어 써야 합니다. '걸'은 '거를(것을)'의 준말이므로, 위 자막의 '핵심이라는걸'은 '핵심이라는 걸'로 써야 바릅니다.

2020/03/18 - [문장 다듬기/헷갈리기 쉬운 띄어쓰기] - 거: 내 거야 vs 내거야 vs 내꺼야 , 사랑할 거야 vs 사랑할거야 vs 사랑할꺼야

 

참고로, '-는걸'은 구어체로 해할[해체(-體): 상대 높임법의 하나)의 말씨를 쓸] 자리나 혼잣말에 쓰여, 현재의 사실이 이미 알고 있는 바나 기대와는 다른 것임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이므로, 앞말에 붙여 씁니다. 그래서 "야, 눈이 많이 쌓였는걸!", "아기가 춥겠는걸."과 같이 씁니다.

 

 

※ 포스팅 작성 시 맞춤법과 띄어쓰기 등 한국어 어문 규정은 문화체육관광부가 고시한 「한글 맞춤법」(제2017-12호) ·「표준어 규정」(제2017-13호) ·「외래어 표기법」(제2017-14호)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제2014-42호)을, 단어의 뜻풀이 등은 국립국어원에서 제공하는 《표준국어대사전》을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반응형

TOP